티스토리 뷰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교육 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정확하고 상세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여가생활을 즐겨 하시나요?

저는 운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매주 일요일마다 조기축구를 하는데요

각자 좋아하는 분야가 다를 텐데

저는 스포츠를 좋아하다 보니까

축구, 볼링, 웨이크 보드, 스노보드 등의

여러 가지를 즐겨 하는 편이에요ㅎㅎ

곧 한여름이 될 텐데 얼른 날씨가

더욱 더워져서 수상스키를 타러 갈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여성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꿈꿔봤을 직업 중에

유치원 교사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유치원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격증이 있는데요

오늘은 교원자격증으로 유치원 정교사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으로

입학해서 대학원 수업을 듣고 계신 학우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할게요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 하는데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진학에 성공했는지

전체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의

양성과정으로 입학해서 수업을 듣고 있는

대학원생인데요

제가 워낙 성격이 밝고

아이들과 잘 어울릴 수 있고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서

예전부터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을

한 편에 두고 있었어요

그래서 시간이 더 지나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를 하고자 교육대학원 진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다 보니까

어떤 걸 준비해야 하고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는 건지 자세하게 알고 싶어서

팀장님에게 상담을 부탁드렸죠

기본적으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양성과정으로 입학을 해야만 한다고 하셨는데

저는 학사학위는 있지만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양성과정으로 입학이 불가능했어요ㅠㅠ

만약 제가 석사학위만을 취득하려고 한다면

재교육 과정으로 입학하면 되지만

저는 유치원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유치원 정교사 2급을 취득해야 되었어요

저는 대학원명은 별로 중요하지가 않았기에

집에서 가까운 전남대 교육대학원을 목표로 했어요

학점은행제 타전공 제도를 이용해서

유아교육전공과 동일 계열인 아동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지원자격을 충족할 수 있었는데

추가적으로 구술평가와 면접을 준비해야 했죠

팀장님이 일일이 자세한 설명과

도움 되는 정보를 주셔서 비교적 쉽게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지원자격은 갖추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전공과목에 대한 구술평가를 준비하는 게

조금 힘들기는 하더라고요

하지만 꿈을 포기할 수 없었기에

더욱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네요ㅎ

대학교를 졸업하고 1년이라는 시간 동안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 결과를 얻어서

너무 만족스럽네요!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전남대 교육대학원의 모집요강을 확인해 보았는데

계절제로 수업을 듣고 5학기 과정이더라고요

총 모집인원은 235명이지만

양성과정은 98명을 모집하는데

저도 이 인원에 들어가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죠!

일반적으로 단순히 학력을 높이기 위해서

석사학위를 취득하려고 하는 분들은

재교육 과정으로 입학하면 되는데

전공에 관계없이 학사학위를 필요로 해요

학사학위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거나

저와 같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취득할 수 있고요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하지만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양성과정은 반드시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가

있어야 하고 학위 과정에서 전공 30학점 이상

이수해야만 지원이 가능했고요

저는 학점은행제 타전공 아동학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전공 과목을 이수하고

학점을 모두 이수했기 때문에 문제없이

지원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전공 학점으로 인정되는 과목이

따로 있어서 정확하게 알고 과목 이수를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저는 임용고시도 따로 준비를 해서

국공립 유치원에 들어가는 게 최종 목표인데

아직은 대학원 과정이 끝나지 않아서

우선적으로 대학원 과정부터 열심히

하고 있는 상태에요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대학교에서도 가능했지만

교직 과정이 있는 대학이 적고

저와 같은 상황에서는 재수를 하거나

편입을 해서 다시 입학을 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더라고요ㅠㅠ

그래서 저는 효율적인 교육대학원에 진학하는 쪽을

생각한 거죠

마찬가지로 교직 과정을 거치고 학점을 채워서

졸업을 한다면 석사학위는 물론 유치원 정교사 2급

취득할 수 있으니까요

학은제를 이용해서 1년이라는 짧은 시간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이와 같은 제도는 저와 같이 대학교는 졸업했지만

전공이 다른 분들이 많이 이용한다고 하는데요

고졸자라고 하더라도 4학기 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해서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이미 대학교를 졸업해서 타전공으로 진행했는데

아동학 과목으로 인강을 듣고 전공 48학점

이수하면서 아동학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었죠

한 학기가 15주 과정으로 총 2학기의 기간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었거든요!

학점 이수 방법으로 온라인 강의와

독학사라는 제도가 있었는데

3단계 과정이라서 난이도가 조금 있기는

했지만 여유롭게 미리 공부를 해서

2과목 모두 합격할 수 있었어요

3단계는 전공 심화 과목이라서

어느 정도의 기간을 공부해야 하더라고요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제가 팀장님을 만나고 정말 편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는데 그랬던 이유가

기본적으로 학은제 과정에서 도움 주시는 부분이

많았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투자해야 하는 시간을 줄일 수가 있었던 게

참고 문헌과 유용한 팁을 알려주셔서

좋은 성적으로 과목 이수가 가능했어요

온라인 강의 수강신청과 중간중간에 막히는 부분도

원격으로 제가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확인도 해주셨거든요!

그리고 1:1로 관리를 맡아주시니까

연락을 주고받기가 편하더라고요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도

알아서 선정해주시니까 저는 걱정할 게 없었죠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이렇게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의

양성과정으로 입학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해봤는데

다른 방법에 비해서 여러모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우선 제가 어디 나가는 걸 귀찮아하는 편인데

다행히도 전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집에만 있어도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게

굉장히 편하더라고요

학점 이수 방법도 다양하니까

그만큼 단 기간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1:1 담당 멘토로 팀장님이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 없었어요

대학 과정이랑도 약간 비슷해서

금방금방 익숙해지더라고요

어서 빨리 남은 학기도 잘 마무리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유치원 교사의 길을

걷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요ㅎ

전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이처럼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정말 열심히 하셨던 학우님으로

기억에 남네요

학점은행제는 교대원에 진학하기 위한

이용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한데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과목 선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움을 필요로 하신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상담은 무료로 가능해서 부담 갖지

않고 편하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이상으로 교육 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