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교육 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정확하고 상세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벌써 목요일이네요

요즘 들어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간다는 걸

자주 느끼고는 하는데

 

항상 바쁘게 생활하고 있어서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날이 없는 것 같아요ㅠㅠ

 

그래서 이번 주말에는 오랜만에

제대로 된 휴식 좀 취해보려고 해요

 

열심히 사는 건 좋지만

가끔씩은 자유를 만끽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 하루입니다^^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각자 여러 가지의 목적으로 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자격이 맞지가 않아서

걱정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쉽고 빠르게 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분에게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고졸의 학력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단 기간에 학사학위를 취득하신 직장인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번 시간에 학력 때문에 걱정하고 계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직장인의 신분으로 팀장님의

도움을 받으면서 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 진학을 준비 중입니다.

 

학창시절부터 공부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대학 진학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지 않아서

고졸의 학력으로 운이 좋게 직장에

다닐 수 있었어요

 

언제부턴가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분들이

많아져서 자격증을 따면서 스펙을 쌓고

대기업이나 돈벌이가 되는 회사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저와 같이 저학력 즉 고졸인 분들에게

학력을 개선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후기를 남기는데요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인 상태에서

취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의도치 않게

많은 문제들이 있다는 건 알고 계실 거예요

 

저도 마찬가지로 취업에는 성공했지만

직장인 생활을 하면서 종종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더라고요

 

가장 큰 게 연봉협상이었고

나중에 직장을 옮기게 되거나

승진을 할 때 많이 불리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모든 사람들이 그런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학력이라는 사소한 이유로

차별을 하는 상황이 은근 많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도 이러한 불편한 점들을 없애기 위해서

학점은행제로 단 기간에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거죠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들어보기는 했지만

별 관심도 없었고 제가 이용하게 될 줄은

생각지 못했는데

 

제 상황이 상황인지라 팀장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학위 취득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활용이 가능하더라고요

 

학은제를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일정 학점을 이수해서 전문대, 4년제 대학 졸업장과

동등한 전문 학사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학력 때문에 여러 문제가 생길 줄 모르고

회사 생활을 하게 된 건데 뒤늦게야

대학에 가지 않은 게 후회가 되더라고요

 

그래도 이제는 전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게끔

대학원 진학을 계획 중인 거죠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우선적으로 대학원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학력적인 부분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전공과는 상관없이 4년제 졸업장, 즉 학사학위

필요로 했습니다.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직장인인 제가 하기에는 평생교육법인

학점은행제가 가장 적합하더라고요

 

일반 대학교는 학사학위를 받기까지

4년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하고

등록금도 만만치 않았죠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에

정말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용을 하게 된 건데 물론 저도

처음에는 모르는 부분이 굉장히 많았으므로

팀장님에게 이것저것 다양하게 질문을 했어요

 

무엇보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병행이 가능하다는 게

제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죠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정 학점 이상을 이수해야만 하는데요

 

고졸자인 제가 학위를 받기까지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계획에 따라서 3학기 ~ 5학기 정도의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학위를 받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게

시간제 수업으로 18학점을 이수해야 하고

여기서 시간제 수업이란 온/오프라인 강의를 말해요

 

그리고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그 안에 전공 60학점, 교양 30학점 이상

반드시 충족해야 합니다.

 

전공 필수과목도 전부 이수해야 하는데

저는 전공 자격증으로 대체를 할 수 있었어요

 

저는 대학원에 최대한 빠르게 진학을 하고 싶었기에

팀장님에게 단 기간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플랜을 부탁드렸는데

 

그래서 제가 진행하기로 한 전공은 경영이었죠

 

그게 왜 그러냐면 다른 전공에 비해서

과목의 난이도가 낮은 편이고

 

전공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도 다양해서

가장 빠르게 학위를 취득하려면

경영학 전공을 추천해 주시더라고요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4년제 졸업장과 동등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데 2년이면 충분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말 그대로 인강을 말하는데

직장인인 제가 수업을 듣기가 정말 편했죠

 

1년에 최대 14과목 한 학기에 최대 8과목까지

이수할 수 있어서 140학점을 채우기 위해

부족한 학점은 자격증을 취득하고

독학사를 통해서 대체할 수 있었어요

 

자격증은 학사학위 취득 과정의 경우

최대 3개까지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

 

저는 전공 자격증 2개와 일반 자격증 1개를

취득해서 총 56학점이나 취득할 수 있었어요

 

독학사는 시험을 통해서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인데

합격한 과목의 수만큼

일정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었죠

 

전적대 학점은 고졸자인 저에게 포함되지

않는 부분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하니까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고 수월하게

경영학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었어요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일반적인 교육원은 사실상

거의 모든 부분을 혼자서 해결해야 한다고

팀장님이 알려주셨는데

 

저는 팀장님을 만나면서 여러모로

도움을 받아서 쉽게 학위를 받을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전체적인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인강을 들어본 적이 없던 저도 바로바로

진행이 가능했고

 

참고 자료로 제가 투자해야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기에

직장을 다니면서도 큰 문제가 없었고요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원격 시스템으로

같은 화면을 보면서 팀장님이 해결해주셨습니다.

 

온라인 강의 수강신청 절차도 은근 복잡했는데

이러한 부분도 다 알아서 해주시니까

정말 편하더라고요

 

1:1로 관리를 하고 저를 챙겨준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이와 같은 제도는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제도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생각하기에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수업이 전부 인터넷으로 가능해서

집에서나 회사에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었어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학점 이수 방법도 다양해서

대학교를 다니는 것보다 훨씬 단 기간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죠

 

비용도 대학 등록금에 비해서

1/5 정도가 되더라고요

 

한 번에 납부하는 게 아닌

학기별로 분납하기 때문에 부담도 적었습니다.

 

이렇게 팀장님의 도움을 받으면서

수월하게 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 진학

자격을 갖출 수 있게 되어서 만족스럽네요

고졸 직장인 대학원 진학 단 기간에 하는 방법

 

이처럼 대학원 진학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단순 학위 취득, 편입, 교대원 진학

자격증 취득 등의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요!

 

학점은행제를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정식으로 인가받은 교육원에서

수업을 들어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요

 

글의 내용을 보고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신다면 상담을 통해서

들어가는 비용은 절대 없으므로

부담 없이 편하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이상으로 교육 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