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안녕하세요

전문성 있는 교육 설계팀 1:1 학습 멘토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정확하고 상세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주말은 잘 쉬었나요?

저는 주말이 되기 전에 밤을 새워서

기절을 한 기억밖에 없어요ㅠㅠ

 

눈을 뜨니까 이미 저녁이더라고요...

 

그래도 오래간만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푹 잔 것 같아서 나름대로의 힐링을 했어요ㅎ

 

푹 쉰만큼 다시 평일을 열심히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각자 여러 가지의 목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오늘은 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 필수 자격증인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학교는 졸업했지만 비전공자인 분들이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해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확인할 건데

 

비전공자가 어떻게 교대원 지원자격을

갖출 수 있었는지 중요한 내용들을

하나하나 정확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안녕하세요!

저는 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지원을 해서 합격하고

대학원 수업을 듣고 있는 학습자예요

 

원래는 상담교사가 아닌 영어영문 쪽의

교사로 일을 할 생각이었는데

요즘 들어보니까 추세가 그렇게 좋지는 않더라고요

 

그에 비해 상담교사의 인원 수용은 엄청 늘어나고

있고 그만큼 전망이 밝기 때문에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자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저는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 최종적으로

임용고시에도 합격해서 국공립의 학교 상담실에서

근무를 희망하는데 남은 일정도 잘할 수 있겠죠?

 

저도 처음에는 아는 게 하나도 없었는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여러 글을 보고

얕은 지식을 쌓고 있었는데

 

이게 혼자서 알아보고 준비하려다 보니까

생각보다 이해하기도 힘들고 내용 자체도

어려웠어요ㅠㅠ

 

그래서 제가 실질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과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서 멘토님에게

연락을 드렸어요

 

저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을 하려면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가 있어야 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대학교에 입학을

해야 되는 건가 했는데

다행인 게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에서

이미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타전공 제도가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학점은행제 온라인 전공 중에

심리학이 있어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대학원 진학 준비를 하기로 했어요

 

1년 정도의 시간 동안 준비를 하면서

열심히 수업을 듣고 전공 공부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필답고사도 잘 볼 수 있었죠

 

열심히 했기 때문에 무사히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보통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면

대부분이 지역교육청이나 학교 상담실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데

 

저도 마찬가지로 학교 상담실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하고 있어요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는 방법은

대학교에서도 가능하다고 알려주셨는데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더라고요

 

특히나 저는 이미 대학교를 졸업해서

다시 수능을 치거나 편입을 하기에는 공부해야 되는

것도 되게 많고 그만큼 시간을 소비해야 하니까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했죠

 

그에 비해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을

하는 건 대학교에 다시 입학하는 것보다

쉽고 준비 기간도 1년이면 충분하기에

이러한 방향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정상적으로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고 졸업을 하면

석사학위와 교원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장점도 있구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보통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교육대학원에 지원을

하려는 분들 대부분이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해서

학사학위는 있지만 비전공자인 분들이 많아서

저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고 하는데요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공 48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는데

전공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방법이 2가지가 있었어요

 

온라인 강의와 독학사를 통해서 학점을 이수하는데

온라인 강의는 한 과목당 3학점으로 인정이 되었고

독학사는 과목당 5학점으로 인정이 되더라구요

 

멘토님이 계획표를 만들어주셔서 그대로 진행하면서

2학기 만에 모든 학점을 이수할 수 있었죠

 

온라인 강의는 크게 어려운 점이 없었는데

독학사는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하더라구요

 

그래도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

시간을 짬 내서 수시로 공부를 했어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4년제 대졸자이지만 비전공자의 경우

타전공 제도로 1년 안에 끝낼 수 있지만

 

만약 학력이 부족해서 지원자격이 맞지 않는다면

학점은행제 제도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면 되는데요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선

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고 하네요

 

기본 조건으로 전공 60학점 이상

교양 3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구요

 

최종학력에 따라서 2~5 학기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멘토님과 함께 학은제를 진행하면서

여러모로 도움을 받았는데

 

학은제에 소비해야 하는 시간을 줄이고

최대한 필답고사에 집중할 수 있게

참고 자료도 받고 공부 방법도 알려주셔서

매우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했어요

 

교대원에 진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들도

배웠고 처음보다 훨씬 많은 걸 알게 되었죠!

 

제가 합격할 수 있게 도움 주시는 게

너무 감사했어요

 

궁금한 점이 있을 때마다 연락을 드리면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점도 좋았구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쉽게 생각하면 학점은행제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지원을 하기 위한 이용수단이더라고요

 

물론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요

 

우선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저에겐 더욱 편했죠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니까

그만큼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요

 

시간과 장소에 제한이 없다는 게

너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어요

 

1년 정도의 시간 동안 저를 챙겨주신

멘토님에게 너무 감사했고 남은 학기도 잘

마무리해서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고 싶네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비전공자가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하자!

 

이렇게 학우님의 후기로 교대원에 진학하는

과정과 교원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해가 잘 되셨나요?

 

설명이 부족하다거나 이해가 잘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위에 명함을 통해서 저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상담을 통한 비용은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학은제 과정뿐만 아니라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게 학습설계 및

최대한의 도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교육 설계팀 1:1 학습 멘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