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시험없이 대졸자전형 준비할까? 편입 준비할까?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멘토입니다.

오늘은 전문대 물리치료학과에

진학을 희망하시는 학우님들을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 학과는 취업,연봉등에 있어서

메리트가 큰 학과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요즘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질환 및

만성퇴행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요즘 학생이나

직장인분들도 바른 자세가

유지되어지지않는 사례가 많다보니

물리치료사가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희망하시는 학우님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우님들께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자

제 실제 학우님이셨던 김0영 학우님께

후기를 부탁드렸습니다.

보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안녕하세요~ 물리치료학과 재학중인

김0영 이라고 해요!

우선 제가 팀장님을 만나게 된

과정을 설명을 드려볼까해요.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바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적당한

직장을 구해서 다니고 있는 중이였어요~

그 당시에는 나이가 어렸기에 적당한

월급받고 일하면서 살기 나쁘지

않았던거 같아요 ㅎㅎ

근데 이게,, 나이가 점점 드니까

좀 더 안정적이고 싶고 결혼 준비도

생각이 들고 하더라구요 ㅜㅜ

조금 이른 생각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미래를 불안하게 보내고

싶지않았기에 지금 회사도 참 좋지만

좀 더 욕심이 생기면서 인터넷으로

여기저기 알아보게 됐어요.

제가 원래 허리가 좀 좋지않은편이라

재활치료에 관심이 많기도 했고,

병원에 못 갈 경우 집에서 자주

혼자 하고는 했거든요~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보건계열쪽을

찾아봤던거 같아요 ㅎㅎ

그러다가 알게 된게 팀장님이고,

전문대든 4년제든 물리치료학과를

진학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굳히게

된 계기였어요.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시험없이 대졸자전형 준비할까? 편입 준비할까?

 

팀장님께 상담 신청을 하고

제가 가고 싶은 이유와 가려고

하는 학과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했었는데 기억나는데로

적어보자면!

우선 물리치료학과를 가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3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는 편입

1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는

대졸자전형이 있다고 하셨는데

우선 첫번째 방법인 편입에 대해서

말을 해보자면, 여기서 또 2가지로

나뉜다고 하더라구요.

전문학사학위로 지원이 가능한

일반편입, 학사학위로 지원이 가능한

학사편입이라고 하셨는데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정반대라고

하시더라구요.

우선 일반같은경우는 준비기간이

학사보다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아무래도 대중화가 되어있다보니

지원자들의 수도 많고,

대부분 인서울전문대를 졸업한

사람 혹은 4년제대학에서 2학년까지

마친사람들이 지원을 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의 수준이 높은 편이라서

합격률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

라고 하셨고,

학사같은경우는 준비기간이

일반보다 길다는 단점이 있으나,

잘 알려지지않은 전형이여서

지원자들의 수가 많지 않고,

지원자들의 대부분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준비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지원자들의 수준이

비슷하다보니 합격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편입으로 지원을 하려면

영어를 필수로 지원을 해야해서

영어를 학원을 다니던지

인강을 듣던지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시험없이 대졸자전형 준비할까? 편입 준비할까?

 

그리고 대졸자전형 같은 경우는

편입과 달리 전적대성적과 면접만

준비를 해서 가는 전형이라고 하셨는데

대졸자전형 또한 전문학사학위가

필요해서 이러나 저러나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해야하겠더라구요.

단점은 1학년으로 입학을 해야한다는

점? 전문대밖에 지원이 안 된다는 점?

이라고 하셨는데 저는 딱히 단점이라고

생각은 안한 이유가

물리치료학과 같은 보건계열은

전문대를 나와도 많이 인정해주고,

오히려 4년제보다 더 인정해주는

경우도 많고 1학년으로 입학을

하면 적응력이 좋지 않은 저같은

사람은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는것도

나쁘지않겠다는 생각을 하던터라

저는 크게 단점으로 느끼진 않았어요.

그래서 영어공부를 잘 할 자신도

없었고, 시간도 없을거같았던 저는

편입보다 대졸자전형으로 준비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시험없이 대졸자전형 준비할까? 편입 준비할까?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대졸자전형으로

준비를 하기를 마음을 먹고 나서

수강신청을 했는데요.

제가 직장을 다니는 중이라고 그랬잖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걱정이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이에요 ㅜㅜ

직장이랑 같이 병행을 할 수있을까?

버겁진않을까? 이런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지금 성공한 비결은

팀장님께서 도와주기도 많이

도와주셨고

한 학기가 15주로 구성이

되어있었는데 매주 과목당 강의가

올라오긴 했어요.

근데 강의가 올라온 날로부터

2주안에만 강의를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서 기간이

넉넉한 편이더라구요.

그래서 직장을 다니면서 들을

수 있기도 했고, 핸드폰으로도

강의를 볼 수 있어서 출퇴근 시간

활용해서 보면 되가지고 크게

버겁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학기마다 있었던

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제출,토론 등등

여러가지 일들은 막힐때마다

팀장님께 연락드렸더니 친절하게

답해주시고, 배점 큰것들은

참고자료같은것들로 도움을

주셔서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던것 같아요~

전문대 물리치료학과 시험없이 대졸자전형 준비할까? 편입 준비할까?

 

저는 이런식으로 대졸자전형 지원자격

맞춰서 지금 현재 재학 중에 있구요!

후기를 쓰니까 어느정도 실감이

나긴 하는데..ㅎㅎ 계속 하루하루

사는게 정신이없었던 터라 원래는

실감이 별로 나진 않았거든요.

이렇게 후기를 쓰고 있는거보니

정말 제가 성공하긴 했나봐요ㅎㅎ

저랑 같은 꿈 꾸시는 모든 분들

응원하고 꼭 이루실 거라 믿어요!!

모르시거나 과정진행하시고 싶으시면

팀장님 믿고 진행하셔도 괜찮으실거같아요^^


김0영 학우님의 후기 잘 보셨나요?

학우님께서 대졸자전형과

그 외 지원자격, 진행과정등등

설명을 너무 잘해주셔서 제가

추가적으로 드릴 설명은 없을거같습니다.

대신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교육부제도로써

온라인강의,자격증,독학사,전적대

학점을 통해서 일정한 학점을

쌓은 후 학위를 취득 할 수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기때문에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여유가 되지않으시는

직장인분들 주부분들을 위한 제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하시고 싶으시다면 총 80학점이

필요하고, 기간은 보통 2학기정도가

소요 되십니다.

그리고 학사학위를 취득하시고

싶으시다면 총 140학점이

필요하고, 기간은 보통 3-4학기정도가

소요 되십니다.

일반 대학교보다 기간이 적게

소요가 된다는 장점이 있고,

비용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여기까지 학우님의 후기와

제 추가적인 설명이였습니다.

보시면서 이해가 안 되시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상담은 언제든 무료로 진행이 되니

편하신 시간대에 위 명함에

기재되어있는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빠르고 정확한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