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산대 간호학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대졸자전형 으로 신입학 도전해보자!!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교육멘토

정새별 팀장입니다.

 

오늘은 보건계열의 꽃이죠?

간호학과 진학을 희망하시는 학우님들을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요즘 간호인력이 부족해서 문을

닫는 병원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청년을 발굴해내려고

많은 투자와 정책을 펼치고 있죠.

 

지금도 열심히 변하고 있으니,

앞으로는 좀 더 나은 대우가

있지않을까 예상하고 바래봅니다.

 


 

저는 간호학과가 있는 많은

대학 중 안산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냐면 제 실제 학우님이셨던

추00 학우님께서 지금 안산대에

재학중이시거든요 :)

 

제가 설명하면 더 좋겠지만, 실제로

과정진행하셨던 제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서 알아보면 좋은 작용을 할것같아

부탁을 드렸습니다.

 

귀한 시간내서 적어주신것이니,

꼼꼼히 읽어주시고 중간에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 생기시면 연락주세요!!

 

 

 

안녕하세요~ 추00 이라고 해요!

 

새별쌤께 연락 드렸을때는

29살이였는데 어느새 지금은

32살이네요 ㅎㅎ

 

저는 대학교를 다니다가 중퇴를

하고, 프리랜서로 일을 하다가

늦게라도 간호사가 되고싶어서

인터넷에서 새별쌤글을 보고 연락을

드리게 되었어요

 

제가 처음에 새별쌤께 연락을

드렸을때는 혼자서 이해하기 힘들어서

편입과 대졸자전형의 차이도 모른채로

어느정도만 이해를 하고 연락을

드렸는데 설명을 너무 잘해주시더라구요~

 

덕분에 저는 지금 완벽 마스터를

해서 제 주변 지인들한테도 추천을

하고 다니고 있네요ㅋㅋ

 

처음에 후기를 부탁받았을때 어떻게

써야할지 걱정이 많았는데 제가

평소에 제 지인들한테 얘기하는것처럼

쓰면 되겠다 싶어서 오케이 하게 됐고,

 

제가 아는 부분이랑 과정 진행하면서

느꼈던점! 다 적어볼테니 안산대

희망하시는 분들 집중해주세요!!

 

 

안산대 간호학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대졸자전형 으로 신입학 도전해보자!!

 

일단 제가 실수 했던 부분을 먼저

설명해드리자면 아까 편입과 대졸자전형의

차이를 몰랐다고 말씀드렸잖아요?

 

편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편입은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으로 나뉘어

지는데, 일반은 전문학사학위 이상 있어야지

지원이 가능한 전형이고, 학사는 학사학위가

있어야지 지원이 가능한 전형이였어요

 

그리고, 편입은 4년제 대학교를

3학년으로 입학하는거라고 하셨구요

 

만약 저처럼 대졸자전형말고 편입으로

간호학과를 지원하실 생각이시라면

 

일반으로 하실지 학사로 하실지

선택을 해주셔야하는데,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고

정반대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잘 선택해주면 될거같아요~

 

우선 일반의 장점은 학사보다는

준비기간이 적게 걸려서 좀 빨리

지원을 하고 싶은 사람들한테 좋겠지만

 

단점은 대중화가 되어있는 전형이고,

일반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미 4년제 학교에서 2학년까지 이수를

했거나, 2년제 전문대를 이미 졸업해서

어느정도 공부개념이 잡혀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서 지원자들의 수준이 높다보니

합격률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고 하셨어요.

 

그에 비해 학사는 일반보다는 준비기간이

더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중화가 되어있지않고, 지원하는

사람들의 8~90%가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고 난 후

지원을 하는 사람들이라서

수준이 비슷하다고 하시면서

합격하기 좀 더 수월하실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둘 중에 어떤 전형으로 지원할지 선택을

하게 되었으면, 한가지 더 준비를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바로 영어였어요!!!

 

영어도 학교마다 요구하는 영어가

달르기때문에,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편입영어 하나는 공인영어였어요

 

공인영어는 다들 아는 토익,토플,텝스

이 셋중에 시험을 하나 봐서 점수를

받고 그 점수로 지원을 하는거였고,

 

편입영어는 해당 학교의 영어과 교수님들이

출제를 하는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출제하는 파트는 어휘,어법,독해,논리

이 4가지 분야여서 단어를 제일 집중적으로

공부를 해줘야하고, 웬만하면 학원이나

인강을 병행하는게 좋다고 하셨어요

 

저는 프리랜서라서 시간적인 여유는

많아서 학원을 다닐만도 했지만

평소에 영어를 정말 극혐을 했던 편이라

도전할 자신이 생기지가 않더라구요 ㅠ

 

 

안산대 간호학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대졸자전형 으로 신입학 도전해보자!!

 

그래서 준비를 시작했던게 대졸자전형이였어요

 

제가 영어때문에 너무 무섭다고

힘들것같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새별쌤께서 추천해주신 방법인데

 

이 전형같은 경우는 대학교 성적 혹은

인성수준의 면접만 보는 전형이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처음에 이런 전형을 처음 들어봐서

정말 대학교 성적만 준비하면

갈 수 있는건가? 싶었어요!

 

좀 신기하지 않나요?

 

저는 처음에 이 전형에 대해서 들었을때

이런 전형도 있나? 대학갈수있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구나~ 싶은 생각이 들으면서

신기했었거든요ㅎㅎ

 

대졸자전형으로 지원을 하려면

전문학사학위가 필요했고,

1학년으로 신입학을 하는거라고

하셨고, 전문대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

 

편입과 차이점이 좀 있죠

 

아무튼 저는 전문대를 가도

상관이없었고, 1학년으로 들어가서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을 했기때문에 오케이 했어요

 

무엇보다 영어를 준비를 하지않아도

된다는 점이 너무 완벽하게 좋았던거같아욬ㅋㅋ

 

더 자세한 부분은 제가 안산대

올해 모집요강? 작년 모집요강인가?

아무튼 모집요강을 좀 캡쳐해서 와봤어요

 

같이 보면서 얘기하면 더 좋을거같아가지구요~

 

 

 

이건 안산대 간호학과에서 어떤 부분을

보고 뽑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온거에요

 

제가 빨갛게 체크해놓으신거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시2차,정시때 간호학과를

뽑고, 면접 60% + 대학성정 40%

이 두가지 외에는 아무것도 안보시는걸

보실 수 있을거에요!

 

 

 

이건 수시2차와 정시에서 몇명을 뽑는지

나온 표인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전형에 비해서도

절대 적게 뽑는 인원이 아닌걸 보실 수

있을거에요 오히려 정시에는 다른 과보다

제일 많이 뽑는거같네요

 

물론 이건 자연과학계열만 가져온거지만

다른 계열은 잘 모르겠네요..ㅋㅋ

 

뭐 아무튼 모집인원이 많으면 좋은거니!

 

 

마지막으로는 수시2차에서도 정시에서도

면접 비율이 높으니, 면접고사에 대한

내용도 캡쳐해서 와봤는데요

 

보시면 평가항목이 면접태도,지원동기,

학업의지,인성 등 간단한 인성면접이라서

준비할때 크게 어렵지는 않았던거같아요

 

저는 전공면접을 봐서 전공과목 공부해야할줄

알고 조금 쫄았었는데 그것도 아니고ㅎㅎ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저는 더 대졸자전형이라는

전형이 맘에들더라구요 ~!!

 

 

 

마지막으로 살펴볼건 지원자격이에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문학사학위가

있어야지 지원이 가능한 전형이잖아요?

 

근데 저는 아까 말씀드렸다싶이

대학교를 다니다가 중간에 자퇴해서

한 7학점정도? 이수한게 있었어요

 

그래서 그거 끌고 와서 전문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했는데

기간은 2학기정도가 소요가 됐었구요

 

 

안산대 간호학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대졸자전형 으로 신입학 도전해보자!!

 

2년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하는데

7-8개월정도의 시간밖에 들지 않았던

이유는 중간에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2개를 취득해서 기간을

좀 단축을 했어요!

 

추천해주신 자격증은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도 아니였고, 제 상황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정도의 일정이라서

소화를 해내보겠다고 말씀드려서

둘 다 한번에 취득했구요!!

 

온라인강의는 1학기에 최대

8과목밖에 못듣는다고 그래서

1학기때 8과목을 들었었는데

 

한 과목당 매주마다 90분정도의

강의가 올라왔었어요

 

그거를 듣기 좀 힘들진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강의가 올라온 날로부터

2주안에만 강의를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서 출석인정기간이 넉넉한

편이더라구요~

 

그래서 딱히 시간 촉박해서 쪼달리면서

강의를 들었던 적은 없었던거같아요 ㅎㅎ

 

그리고 학기마다 중간고사,기말고사,

레포트,토론 등 여러가지 과제들이

있었는데 기간에 맞춰서 과제들

해갈때마다 옆에서 새별쌤께서

틈틈히 꿀팁같은것도 알려주시면서

어렵지않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많이 의지하면서 수월하게 잘

마칠 수 있었던것같아요~

 

저는 이런식으로 안산대 간호학과 대졸자전형

지원해서 합격해서 재학중에 있어요

 

제가 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꼭 새별쌤 밑에서 제 후배님들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

 

모든 학생분들 응원합니다!!

 

 

안산대 간호학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대졸자전형 으로 신입학 도전해보자!!

 

 

추00 학우님의 후기 잘 보셨나요?

 

학우님께서 설명을 너무 잘해주셔서

제가 추가적으로 드릴 설명은 없을것같습니다.

 

대신 저는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교육부제도로써,

온라인강의,전적대학점,독학사,

자격증을 통해서 일정한 학점을

쌓은 후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기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내시기 힘드신 직장인분들 혹은

주부분들을 위한 제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시간적 제약없이

학위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시고 싶으시다면 전문학사학위는

전공 45학점 , 교양 15학점을 포함한

총 80학점을 취득하시면 되고,

 

학사학위는 전공 60학점, 교양 30학점을

포함한 총 140학점을 취득하시면 됩니다.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하시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보통 2학기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학사학위는 보통 3-4학기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일반 대학교보다 학위취득 기간이

적게 소요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용 또한 일반 대학교의 반도

안되는 비용으로 학위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실때

일반대학교보다 기간이 적게 소요되는데는

학점을 쌓을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하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학점을 쌓을 수 있는 제일 기본적인

방법인 온라인강의를 통해서는

연간이수제한학점이라는 제도때문에

1학기에 최대 24학점, 1년에 최대

42학점밖에 못 쌓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통해서 학점을 쌓는것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독학사 시험을

합격하는 것입니다.

 

독학사 시험은 1단계에서부터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로 1년에 1번씩

시험이 있습니다.

 

독학사 시험은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보통 두세달정도만 투자하셔서

공부하시면 다 합격하실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 입니다.

 

독학사 시험은 보통 인강을

보시면서 공부를 하시고,

시험을 합격하게 되신다면

1단계는 1과목당 4학점으로

인정을 받고, 2단계에서부터는

1과목당 5학점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추00 학우님처럼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것입니다.

 

학위취득과정과 자격증취득 과정을

같이 진행하실 수 있다고 하신다면

보통 16-20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으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또한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이아니라서 많은 학우님들이

도전을 하려고 하시는것같습니다.

 

마지막 방법은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에서 취득했던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끌고오는것입니다.

 

이 경우는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를

졸업하셨거나 자퇴하셨을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다만,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셨을

경우에는 취득하셨던 학점을

끌고 오실 수 없는점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아무래도 0학점부터 시작하시는

학우님들 보다는 기간이 적게

소요 되시겠죠?ㅎㅎ

 

안산대 간호학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대졸자전형 으로 신입학 도전해보자!!

 

여기까지가 제 실제 학우님이셨던

추00 학우님의 후기와 제 추가적인

설명이였습니다.

 

보시면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이

있으셨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셨다면 상담은 언제든 무료로

진행이 되니 편하신 시간대에

 

위 명함에 기재되어있는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빠르고 정확한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