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취업위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한 후기!!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교육멘토

정새별 팀장입니다.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 중 ,

독거노인을 돌볼 사람이 없어

방치 된 채 돌아가시는 안타까운 소식이

빈번히 뉴스에 나오는 걸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정말 충격적인 내용이라 아직까지

정확하게 뉴스의 내용을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라는 직업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란,

말 그대로 독거노인 돌보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주1회 독거노인의 집을 방문하고,

주 4회 안부전화를 하며, 1인당

25명가량의 노인분들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일을 합니다.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직업이죠!

 

이러한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민간자격증을 취득해서 취업을 해도

되지만,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2급

취득하는게 취업에 유리합니다.

 

또한 아동복지센터,장애인복지센터,

지역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하게 된다면 취업의 폭이 넓어져

노인복지관련 민간자격증도 좋지만

국가자격증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 과정에 대해서 제가 설명하는것도

좋지만, 실제 취득 과정을 진행하신

정00 학우님의 후기를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시고 친근하게

다가오실거같아 부탁을 드리게 됐습니다.

 

귀한 시간을 내셔서 작성해주신

후기이니, 필요하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00 학우님의 후기 보러 가보실까요?

 

 

 

안녕하세요! 정00 이라고 해요~

 

새별쌤을 알게 된지 벌써 1년이 다되어가네요ㅎ

 

시간 참~ 빨르네요

 

1년동안 지내면서 이런저런 얘기 참 많이했는데

이런 부탁하신 적은 처음인거같아요

 

보통 제가 부탁을 했으면 했지

저한테 부탁하실 일도 없겠지만 ㅋㅋ

 

아무튼 제가 과정진행하면서 도움받은게

꽤 많거든요 ^^ ;; 그래서 조금이라도

갚고자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제가 말을 조리있게 하는 편이아니라

보시기 불편하실 수도 있는데

친근한 언니 혹은 동생이 말한다

생각하시고 편하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새별쌤께서 알려주신 내용은

탈탈털어 다 알려드릴테니

사회복지사2급 취득하실 생각있으시다면

집중하시고 보시면 좋을거같아요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취업위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한 후기!!

 

제가 봉사활동을 가던 센터에

주말마다 오시던 분이 있었는데

 

어느날 보호자분께서 주말말고

주중에도 제가 봐줬으면 좋겠다고

부탁한다고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그 노인분께서 남편분을 일찍

보내고, 혼자 사시면서 잘 웃지를

않으시는데 주말에 여기와서 저랑

얘기할때 제일 많이 웃는다면서..ㅠ

 

그렇게 부탁을 하시는데 제가

거절을 할 수가 없더라구요..ㅠ

 

그러면서 저한테 독거노인생활관리사라는

직업이 있다고 들었다고 한번

알아봐서 도전해보시라고 하더라구요

 

그러다가 알게 된 직업이였고,

얼핏얼핏? 들어본적 있던 직업이였어요

 

아무튼 그런 부탁을 받고 원래 저는

남편이 돈을 잘 벌어와서 딱히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안 하고

조금 보탬이 되는 알바? 정도만

하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시간도 있겠다 제가 좀

푼수같은 면이있어서 노인분들이

저를 좋아하시고 웃는 모습을 보면

저도 기분이 좋아져서 봉사활동을

계속 다니던거였으니,

 

아예 직업을 한번 삼아볼까?

하고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알게 된게 새별쌤이였어요

 

노인복지관련 민간자격증을

취득해도 취업을 할 수는 있겠지만,

 

좀 더 전문적인 지식공부를 원한다면

사회복지사2급을 따보라고 추천

해주시더라구요 ㅎㅎ

 

어떻게 해야하냐 여쭤봤더니

설명을 해주셨는데 찬찬히 적어볼게요

 

1. 온라인강의 13과목과 실습

120시간을 이수해야한다

 

온라인강의는 1,2학기로 나누어서

진행을 하며 기간은 보통 2학기정도

소요가 된다

 

 

2. 전문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나는 전문대를 졸업한 상태라서

이 조건에 해당이 됐었다

 

 

3. 만약 고졸의 경우 온라인강의를

추가적으로 더 듣고,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1개 취득하면 사회복지학과

전문학사학위도 같이 취득을 할 수 있다

 

 

4. 온라인강의는 하루에 1시간~1시간

30분만 투자해도 충분히 이수할 수 있다

 

한 학기가 15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매주마다 강의가 올라온다

 

그 강의가 올라온 날로부터

2주안에만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

된다 즉, 출석인정기간이 길어서

촉박하게 강의를 듣지않아도 된다

 

그래서 나는 알바를 다니면서

촉박하게 시간에 쫓기지않고

내가 되는 시간에 들어서 편했던

기억이 난다

 

 

5. 학기 과정 중에 중간고사,기말고사,

레포트,토론 이외의 자잘한 과제들이 있다

 

중간고사,기말고사,레포트

이렇게 3가지는 배점이 높아서 새별쌤이

많이 신경써서 도와주신다

 

중간고사,기말고사는 시험보는 방법을

설명을 꼼꼼히 해주시고, 팁같은것도

알려주신다

 

레포트는 참고하면서 작성하라고

참고자료를 보내주신다

 

이 외의 자잘한 배점 낮은것들은

알아서 하려고 노력했던 편인거같다

 

그래도 배점 높은것들 위주로

많이 도와주셔서 점수는 좋게 나왔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취업위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한 후기!!

 

취득 과정에 대해서 어느정도 적은것같으니

실습에 대해서도 꼭 짚고 넘어가야할거같아서

실습에 대해서 말을 해볼게요!

 

저도 처음에 실습이 있다는 말에 제일

걱정이 됐었는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겠죠?

 

더 꼼꼼히 적어보죠 ㅋㅋ

 

1. 실습은 내가 사는 곳 주변에서 제일

가까운 교육원을 알아봐주면,

 

그 교육원에 3-5번정도 출석을 해서

오리엔테이션 형식의 교수님의

강의를 들어야한다

 

강의를 하다가 교수님께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실습해오세요~

 

하면 그 기간내에 내가 사는 곳 주변에서

실습이 가능한 기관 중 맘에 드는 곳을

골라 가서 실습을 해야한다

 

교육원 가서 들은 교육내용은 딱히

어려운건 없었고, 그냥 실습가서 유의할 점

중요한거 등등 간단한 내용만 수업했던것 같다

 

2. 실습처는 새별쌤께서 리스트를 보내주셔서

직접 전화해보고 내 상황에 맞춰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는 실습처를 찾았다

 

나는 알바를 같이 하고 있어서

실습가능한 시간이 좀 까다로웠던 터라

실습처 찾는게 조금 힘들었다

 

거의 2-30군데를 전화해봤던거같다

 

그 결과 굉장히 좋고 나랑 잘 맞는

실습처를 찾아서 즐겁게 실습을 했다

 

가서 봉사때와 별반 다를것없는 일들을

했던거같다 일 잘한다고 칭찬받았다

 


 

모든 과정에 대한 제 후기는 끝났어요

 

제가 배웠던 것들이나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에 대해서 적어봤는데

보시면서 이해는 잘 되셨나 모르겠네요..

 

제가 어떻게 써야할지 몰라서 그냥

일기 형식..? 으로 써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아무튼 저는 이렇게 과정 진행을

해서 아까 처음에 말씀드렸던

노인분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 겸

다른 노인분들도 전담해서 일을

하고 있어요~

 

나름 보람차고 제가 좋아하는 일이라서

그런지 힘든지 모르고 잘 하고 있는거같네요 ㅎ

 

저와 같은 길을 희망하시는 모든 분들!

그렇지않다고 하더라도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하시고,

 

노인복지센터에 봉사 많이 많이

오셔서 힘이 되어주세요 ㅎㅎ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취업위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한 후기!!

 

정00 학우님의 후기 잘 보셨나요?

 

학우님께서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되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제가

추가적으로 드릴 설명은 없을것같습니다.

 

대신 저는 정00 학우님께서 잠깐 언급해주신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교육부제도로써

온라인강의, 전적대학점, 자격증,

독학사를 통해서 일정한 학점을 쌓은 후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학점은행제는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기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내시기 힘든 직장인분들

혹은 주부분들을 위한 제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제도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신다면,

일반 대학교보다 학위취득하시는데

훨씬 적은 시간이 소요 되며,

비용 또한 일반 대학교 등록금의

반도 안되는 비용으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는 제도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시려면 전문학사학위는

전공학점 45학점, 교양학점 15학점을

포함한 총 80학점을 이수하시면 되고,

기간은 보통 2학기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학사학위는 전공학점 60학점,

교양학점 30학점을 포함한 총 140학점을

이수하시면 되고, 기간은 보통

3-4학기정도가 소요됩니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취업위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한 후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시면

기간이 적게 소요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학점을 쌓는 경로가 일반 대학교보다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학점을 쌓는 제일 기본적인 방법인

온라인강의를 통해서는 1학기에 최대

24학점, 1년에 최대 42학점밖에

못 쌓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

모자른 학점을 채워서 빠르게 학위를

취득하는 것입니다.

 

그 첫번째 방법은 독학사 시험을

합격하는 것입니다.

 

독학사 시험은 1단계에서부터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로 1년에

1번씩만 시험이 있습니다.

 

독학사 시험은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보통 두세달정도만 투자하셔서

공부하셔도 좋은 성적을 거두실 수 있습니다.

 

시험은 인강을 통해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리며, 시험에 합격하게 되신다면

1단계는 1과목당 4학점으로 인정이

되고, 2단계에서부터는 1과목당

5학점으로 인정이 됩니다.

 

이어서 두번째 방법은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학위 취득 과정과 자격증 취득과정을

같이 병행하실 수 있는 상황이시면

보통 16-20학점으로 인정되는

것으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는데요.

 

이 취득 과정 또한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학우님들께서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들은 후에

많이 도전을 하려고 하시는것같습니다.

 

마지막 방법은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에서

취득했던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끌고오는것입니다.

 

이 경우는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를

졸업하셨거나 자퇴하셨을 경우에만

해당이 되면, 4년제를 졸업했을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어찌됐든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에서

취득했던 학점을 조금이라도 가져

오시게 된다면, 0학점부터 시작하시는

학우님들보다는 수월하실거라

예상이 됩니다.

 

 

여기까지가 정 00학우님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되기 위해

사회복지사2급 취득하는 법에 대한

후기와 제 추가적인 설명이였습니다.

 

보시면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이

있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셨다면 상담은 언제든 무료로

진행이 되니 편하신 시간대에

 

위 명함에 기재되어있는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빠르고 정확한 상담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