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하는 방법 공유!! : 단기간에 상담교사 되어보자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교육멘토입니다 :)

오늘은 상담교사가 되기를 희망하시는

학우님들을 위해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하는 방법과 그 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상담교사가 되면,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가정문제,따돌림,성적문제 등등 여러가지

문제를 상담해주고 이러한 일들때문에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 나쁜길을 선택하지

않게끔 이끌어주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면서

학생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다보니, 국가에서도 상담교사에

대한 임용을 늘리는 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지지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자연스럽게 전망이 밝을 수 밖에 없겠죠?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하는 방법 공유!! : 단기간에 상담교사 되어보자

 

Q. 그렇다면, 상담교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A - 교육대학원에는 재교육과정과 양성과정이 존재하는데,

재교유과정은 단순하게 석사학위를 취득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준비를 하시고,

양성과정은 석사학위취득과 동시에

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시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준비를 하십니다.

상담교사가 되려면, 이 중에서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할 점은,

일반 교대원처럼 학사학위만 있으면 진학이

가능하지가 않고, 관련전공의 학사학위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의 학생분들께서 관련전공의 학사학위가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리면, " 저는 다시 4년제

대학교를 가야하나요? " 라고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시면, 굳이 그러지

않으셔도 지원자격이 충족이 됩니다.

고졸이신분들은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

취득 후 지원이 가능하며, 비전공 4년제를

졸업하셨을 경우에는 타전공제도를 또

이용해서 48학점만 학점취득을 하게

된다면, 학사학위가 발급이 되는 제도를

이용할것입니다.


실제 과정을 진행하신 엄00 학우님은

이미 4년제를 졸업하신 상태이셨지만,

관련 전공으로 졸업하신건 아니셔서

타전공 48학점으로 진학을 했습니다.

제가 설명하는 것도 좋지만, 실제 아주대

교대원 진학 과정에 진행해보신 학우님께서

좀 더 정확한 도움을 드릴 수 있을거같아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한 후 후기작성을 부탁드렸습니다.

귀한 시간 내셔서 작성해주신 후기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엄00 학우님의 후기를 보러가보실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중인

엄00 이라고 합니다!

오늘 팀장님께 부탁을 받고 후기를 쓰게 됐는데

이쁘게 잘 봐주시고 잘 부탁드립니다 :)

저는 원래 4년제 가정관리학사를 졸업하고,

평범한 회사로 취직을 해서 지내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지금의 남편을 만났고 ㅎㅎ

저희 부부는 신혼생활을 그렇게 오래

보내지를 않아서 바로 아이가 생겼었는데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회사를 그만두게

되더라구요ㅠㅠ,,

그동안 저는 모아둔 돈도 있고, 그때 당시

남편의 벌이도 나쁘지 않았어서 괜찮았는데

최근에 모아둔 돈을 다 써가기도 하고,

남편도 나이가 들어가니 일도 힘들어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사회생활을 좀 해보려고

알아보다가 상담교사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한번 도전을 해보고 싶을만한

매력을 가진 직업이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준비를 하려고 마음을 먹고

제 나름대로 알아봤는데, 저희 집 주변에

있는 교대원이 아주대학교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해서 알아보다가

팀장님 글을 보게됐고, 읽어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상담을 받게 됐습니다~

제가 처음에 전화를 드렸을때 아무것도

모르다보니 걱정이 너무 많이 됐었는데

팀장님께서 차근차근 설명도 잘 해주시고

준비해야할것도 알려주셔서 제가 든든한

마음도 들고 감사해서 팀장님께 수강신청을

하고 과정진행을 했어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하는 방법 공유!! : 단기간에 상담교사 되어보자

팀장님께 " 제가 알고 있어야하는게 무엇인가요? "

라고 여쭤봤더니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셨는데

우선,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하려면 관련전공의

학사학위가 있어야한다고 하셨는데 저는

학사학위는 있었는데, 관련전공이 아니라서

타전공 48학점만 취득을 하면 된다고 하셨어요!

기간은 2학기정도가 소요가 되는데,

연간이수제한학점 제도때문에 1학기에

최대 24학점밖에 못 들어서 1,2학기로

나눠서 24학점씩 들어서 48학점을

채운다고 하셨어요!

48학점 채우는 동안 여러가지 과제들을

진행을 했었는데, 설명을 드려보자면

우선 온라인강의 16과목, 각 학기마다

존재했던 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

생각나눔,돌발퀴즈,탐구활동 등등

여러가지 할일 들이 있었는데

이 중에서 중간고사,기말고사,

과제,출석 이렇게 4가지가 제일

성적반영비율이 높아서 팀장님도

저도 이 4가지를 제일 신경써서

진행을 했었는데요!

우선, 출석같은 경우는 온라인강의를

기간내에만 잘 들어주면 점수를 주는

형식이였어요~

한 학기에 15주로 구성이 되어있었는데

강의는 매주마다 올라왔었고,

그 강의를 올라오는 날로부터

2주안에만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시스템이였어요!

출석으로 인정되는 기간이 좀

긴편이라고 생각이 드시죠? ㅎㅎ

저도 그랬고, 기간이 길어서 제가

출석에서는 만점을 받을 수 있었던거같아요^^

제가 아이가 있어서 매일매일

그렇게 많은 시간이 나지는 않았거든요 ㅠ

그리고 밤에 피곤해서 아이 옆에서

같이 잠들기 일쑤 였구요,,

그랬는데도 불구하고 짬날때마다

부지런히 들어주니까 출석하는건

부담스럽다고 생각이 안들었던거같아요~

그리고 중간고사,기말고사같은경우는

시험 잘 볼 수 있는 꿀팁과 자료를

주셨고, 팀장님이 시키는 데로 잘만

따라갔더니 가끔가다 어려운 문제나와서

멘붕에 빠졌던일..;; 외에는 잘 진행했었구요

마지막 과제는!!!! 이거 저는 솔직히 좀

많이 어려웠어요 ㅠㅠ

팀장님께서 참고할 만한 자료 주셔서

그거 보면서 어떻게 쓰는지 감도 잡았고,

팀장님께서 쓰는 방법도 따로 알려주시고

해서 감은 잡았는데 제가 타자가

좀 많이 느려서 제 스스로가 답답했던거 같아요,,

그래도 정말 팀장님 아니였으면 저는

포기했을지도 몰랐는데 오히려 팀장님께서

저를 끌어주시고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의지도 정말 많이 됐었어요!!

저는 이런식으로 과정을 진행했고,

저는 정말 팀장님 믿고 진행하셔도 될거같아요!

일단 제가 했으니 어느 누구든 하실 수 있을거같아요

저는 컴퓨터도 잘 못하고 아이도 키워서 시간도

별로 잘 안났는데 제가 해냈거든요,,,ㅎㅎ

여러분들도 꼭 성공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화이팅~!!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하는 방법 공유!! : 단기간에 상담교사 되어보자

엄00 학우님의 후기 잘 보셨나요?

학우님께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제가 추가적으로

드릴 설명이 없을것같습니다.

대신 저랑은 모집요강을 보면서 추가적인 설명과

팁을 좀 드려보려고 합니다!!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모집요강 중 필요한

부분만 캡쳐해서 와봤습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담심리 양성과정이 열려있는

학교이고, 학위과정은 5학기로 진행이 된다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또한, 교대원이 보통 그렇듯이 야간제로

진행이 되며 주2회(화/수/목) 출석으로 나와있네요 :)

다음은 지원자격에 대해 명시가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엄00 학우님도 이 부분을 충족하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지원자격을 맞추셨습니다.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지원하는 전공과

학부전공이 동일전공이여야 한다고 명시가

되어있는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는 전형방법에 명시가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교대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제일 중요하게

아셔야하는 부분입니다!!

교대원마다 다르지만, 구술면접 혹은 구술시험을 봅니다.

전공서적을 통해서 준비를 하셔야하며,

전공서적을 명시해놓는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으니

잘 확인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하는 방법 공유!! : 단기간에 상담교사 되어보자

 

마지막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대한 설명은 어느정도 한거 같으니,

학우님과 제가 계속 언급했던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같아서 간단히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교육부제도로써

온라인강의,전적대학점,독학사,

자격증을 통해서 일정한 학점을

쌓은 후 전문학사학위 혹은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서 학위과정을

진행을 하신다면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고,

일반 대학교의 학위취득과정보다

기간이 적게 소요가 되십니다.

비용 또한 일반 대학교 등록금의 반도

안되는 비용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

여러가지 장점이 존재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시려면

전문학사학위는 전공학점 45학점,교양학점

15학점을 포함한 총 80학점을 취득하시면

되고, 기간은 보통 2학기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학사학위는 전공학점 60학점,

교양학점 30학점을 포함한 총 140학점을

취득하시면 되고, 기간은 보통 4-5학기정도가

소요되십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실때

일반 대학교보다 기간이 적게 소요가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학점을 쌓는 경로가 일반 대학교보다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 첫번째 경로인 온라인강의를

통해서는 1학기에 최대 24학점,

1년에 최대 42학점밖에 못 쌓기때문에

다른 방법을 통해서 모자란 학점을

쌓아서 기간을 단축하시는 것입니다.

두번째 경로는 독학사 시험을

합격하는것입니다.

독학사 시험은 1단계에서부터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별로

1년에 1번씩만 시험이 있습니다.

독학사 시험은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보통 두세달정도만 투자를

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거두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 경로는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학위취득과정과 자격증취득과정을

같이 진행하실 수 있다고 하신다면

보통 16-20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으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에는

일반학점으로 인정되는 것과

전공학점으로 인정되는 것이 존재합니다.

마지막 경로는 전적대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끌고 오는것입니다.

이 경우는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를

졸업하셨거나 자퇴하셨을 경우에만

해당이 되며, 4년제를 졸업했을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엄00 학우님의 후기와

저의 설명이였습니다.

보시면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이

있으셨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셨다면 상담은 언제든 무료로

진행이 되니 편하신 시간대에

위 명함에 기재되어있는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빠르고 정확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