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안녕하세요. 학습설계팀 교육대학원 진학

전문멘토 정새별 팀장입니다.

오늘은 상담교사 되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미 직장을 다니시는 직장인분들도 다른 곳에

취직을 하기 위해서 야간대학원에 진학을 희망하시는데, 지원자격을 충족하셔야 진학이 가능하셔서

학점은행제를 많이 이용을 하십니다.

실제 제 학우님이신 정00 학우님께서도

직장인이셨는데, 성인이 되시고 나서부터 관심을

두셨던 상담교사에 도전을 하려고 연락을

주셨고, 희망하신 야간대학원에 진학을 성공하셔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 후 , 후기 작성을 부탁드렸습니다.

야간대학원 진학 희망하시는 모든 분들, 상담은

언제든 무료로 진행이 되니 편하신 시간대에

연락주세요 :)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안녕하세요~ 저는 야간대학원 진학 성공한

정00 이라고 해요

저는 지금도 아직은 직장인이긴 하지만,,,

얼렁 석사학위과정이 끝나서 상담교사로

근무를 하는 날만을 기다리고 있어요~~!!

요즘 청소년들의 자살이 흔한일이 되고 있고,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살율이 세계 순위에 상위권에

든다고 해요ㅠㅠ 그래서 상담교사에 대한 전망이

밝아졌고 저는 전부터 사실 희망하고 원했던

직업이였지만 급여적인 부분때문에 망설여왔었는데

지금 시기가 딱인거같아서 새별 팀장님과 같이

진행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이렇게 좋은

결과로 나타나서 후기를 작성하고 있네요ㅎㅎ

약간 아직은 얼떨떨하긴 하지만,

그래도 기분은 좋네요~~

이제 제가 과정진행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이랑 헷갈렸던 부분 짚어가면서 설명해드릴게요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교육대학원에는 단순 석사학위만을 취득하는

재교육과정석사학위와 교원자격증을 동시에

취득이 가능한 양성과정이 존재했어요!

제가 상담교사가 되기위해서는 ' 교원자격증 ' 이

필요하기때문에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했고,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하려면 상담심리전공에

관련된 전공의 학사학위 (=4년제 졸업장)가

필요하다고 하셔서 저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긴 했지만, 전혀 상관없는 학과를

졸업했거든요 ㅠ

그래서 저는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하기위해

심리학 학사학위(=4년제 졸업장)를

취득하기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했어요!

그리고 저는 이미 4년제 학사학위가 있었기때문에

타전공제도를 활용을 했었는데

타전공제도는 이미 학사학위가 있는 사람은

전공학점으로만 48학점을 취득하면 전공학점을

취득했던 상담심리전공으로 또 다른 학사학위가

발급이 되는거에요!!!

저는 대학원가면 쓸 돈도 없었고, 등록금도 만만치

않던 터라 직장을 그만두고 학업에 집중을

할 수 없었던 상황이였거든요?

근데 학점은행제는 쉽게 말하자면, 온라인으로 된

학교라서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됐었고

그래서 제가 직장을 다니면서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학점은행제가 아무리 온라인으로 된 학교라고

해도 학교는 학교이다 보니 졸업을 위한

중간고사, 기말고사, 레포트, 출석 등등

여러가지 해야할일들이 있었어요!

일단 출석점수는 온라인강의를 들으면 점수를

받을 수 있었고, 사실 이게 제일 점수 받기 쉬웠어요~

왜냐면, 저는 2학기에 걸쳐서 48학점을 취득을

했는데, 1학기가 15주로 이루어져있었어요

15주동안 매주마다 강의가 올라왔었는데,

올라오는 강의를 올라오는 날로부터 2주

즉, 14일 안에 들어주면 점수를 받을 수 있어서

솔직히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출석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같아요

그리고 중간고사,기말고사같은 경우도 혼자서

학위취득하라고 국가에서 만든 제도라서 그런지

크게 어려워서 못 풀 정도라고는 생각이 되진

않았던거 같아요! 어어어어엄청 쉬웠다고

하면 그건 거짓말이고, 대학교 과정이기때문에

어느정도 난이도는 있는데 아예 못 풀정도는

아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고,

레포트는 새별팀장님께서 같이 자료 찾아주시고

도와주셔서 걱정했던것보다는 수월하게 끝냈는데

저는 제 성격상 레포트가 제일 힘들었어요 ㅠ

뭐,, 사람마다 느끼는 힘듬은 다르겠지만 저는

이게 제일 힘들었던거같네요 ㅋㅋ

아무튼 저는 이런식으로 준비해서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을 성공했고, 상담교사가

되기위한 길을 차근차근 가고 있어요~~

직장인이라서 포기하지마시고!! 직장인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시고,

도전을 해보셨으면 좋겠네요~

세상 모든 직장인들 화이팅!!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정00 학우님의 후기 잘 보셨나요?

학우님께서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에 진학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해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제가 추가적으로 드릴 설명은 없을것같고,

대신 저는 학우님께서 계속 언급해주셨던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교육부제도로써 온라인강의,

전적대학점, 독학사, 자격증을 통해서 학점을

쌓은 후 전문학사학위(=초대졸 졸업장) 또는

학사학위(=4년제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국가에서 일정한 시간을 내시기 힘든 직장인분들

혹은 주부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기때문에

여러가지의 편리성이 있습니다.

첫번째,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기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신 분들도 얼마든지 무리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비용이 굉장히 저렴한 편이기때문에 아이에게

많은 투자를 하셔야하는 주부분들도 부담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단기간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기에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신 분들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네번째, 대졸자전형뿐만아니라 대학을 입학하고

싶어하시는 분들 혹은 편입,사회복지사,보육교사,

한국어교원,교육대학원 진학 등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4가지를 뽑아봤습니다!!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세번째 장점이였던, 단기간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는 일반 대학교는 강의를 들어야만 학점을

받을 수 있고, 1학기에 들을 수 있는 강의는

정해져있습니다.

학점은행제 또한 1학기에 24학점 또는 1년에

42학점으로 온라인강의를 통해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정해져있으나, 일반 대학교와 차이점은

강의를 듣는것 외에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경로가 있습니다.

첫번째, 독학학위제도 시험 합격하기

독학학위제도의 줄임말은 독학사인데, 이름 그대로

독학으로 공부를 해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서도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학점은행제에서도 각 단계별 시험을 합격해

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학사는 1단계에서부터 4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1단계는 교양학점으로 인정을 받고 1과목당

4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2,3단계는 전공학점으로 인정을 받고 1과목당

5학점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독학사 시험은 인강을 통해서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있으며, 난이도가 크게 어려운 편이

아니라서 보통 두세달,길게 잡아도 네달정도만

공부에 투자를 해주시면 좋은 성적을

거두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하기

자격증은 보통 16~20학점으로 인정되서

높은 학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으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 과정 또한 난이도

크게 높지 않아서 많은 학우님들이 도전을 하고

계시는것같습니다.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에는 일반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과 전공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이 있으며, 학우님의 상황에 맞게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세번째, 전에 다니셨던 대학교에서 취득했던

학점이 있으시다면 학점은행제로 가져오기

이 방법의 경우는 다니셨던 대학교를 자퇴하셨거나

졸업하셨을 경우에만 해당이 되고, 4년제를

졸업하셨을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않습니다.

직장인 야간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진학해서 상담교사 되는법 공유!!

 

이상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을 하기 위해

준비하신 정00 학우님의 실제 학우님의

후기와 학점은행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설명을

드려봤습니다.

많은 학생분들이 연락이 오고, 꿈을 향해 달려가고

계신데 그 꿈을 도와주는 일은 참으로 보람차고

의미깊은 일인것같습니다.

제 학생들이 처음에 문의가 올때, 누구를 믿어야할지

모르겠다 이런일도 있고 저런일도 있다는데

너무 무섭다 등등 말을 하시고 저한테 고민상담을

하실때마다 학생분들께서 놓여져있는 상황이

참 안타까울때가 많습니다.

저를 믿고 연락주시고, 과정을 진행해주시는 모든

학우님들을 위해 부끄럽지않게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안내해드리글 약속드리겠습니다!!

보시면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이 있으셨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셨다면

상담은 언제든 무료로 진행이 되니 편하신

시간대에 위 명함에 기재되어있는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빠르고 정확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