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교육 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정확하고 상세한 답변드리겠습니다.

 

벌써 5월달이 되면서 이제는

날씨도 확연하게 달라졌어요

 

날씨가 좋아지니까 아침에 눈을 뜰 때에도

창문으로 햇빛이 들어와서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

 

제가 흐린 날씨는 좋아하지 않고

항상 해가 쨍쨍하고 떠 있는 날을

좋아하는데

 

여러분은 어떤 날씨를 선호하시나요?

항상 봄 같은 날씨였으면 좋겠네요ㅠ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오늘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을 하신 학우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할건데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해서 학사학위느 있지만

전공이 다른 관계로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조건이 맞지 않았는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양성과정으로 입학할 수 있었는데요

 

전체적인 준비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상담심리전공으로

지원을 해서 합격을 할 수 있었어요

 

전문상담교사의 길을 걷기 위해서

저는 반드시 교원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제가 예전부터 상담교사가 되기를

희망했는데 대학교를 다른 전공으로

졸업하게 되어서

 

교대원에 지원을 하기 위한 조건이

맞지가 않았어요ㅠㅠ

 

집안 사정이 좋지가 않은 편이라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바로 취업을

하게 되었는데 다니고 있는 회사의

급여도 좋은 편이라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회사를 다닐 생각이었어요

 

5년 정도의 회사 생활을 하면서

제가 원래 희망하던 상담교사는

점점 잊혀져가고 있었는데

 

사람이라는 게 욕심도 있고

자기가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일을 해야 맞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회사를 오래 다니면서

어느 정도 집안의 상황이 나아져서

이제는 적성에 맞는 진로로

나아가고 싶었어요

 

그래서 예전부터 꿈꿔왔던 상담교사를

다시 준비를 하고자 해서 교원자격증을

반드시 필요로 했어요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가까운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을 목표로 하고

그에 맞게 준비를 해야만 했어요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지원자격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라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알아보다가

 

우연히 팀장님의 글을 보게 되어서

문의를 남겼어요

 

팀장님과 이야기를 하면서

대학원에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과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듣고 제가 당장 준비해야 되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이미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학점은행제로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서 교대원의 지원자격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상담심리전공으로 지원을 해야 되어서

학점은행제 과정을 통해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지원을 하는 방향으로 안내를 받았어요

 

2학기 과정이면 충분히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팀장님이 말하셨어요

 

제가 어떤 과정을 진행하는지 플랜을

설계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해주셔서

완벽하게 이해를 하고 준비가 가능했어요

 

그렇게 단 기간으로 학위를 취득하고

교대원에 지원을 해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2019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의 모집전공으로

여러 교육학과들이 있었어요

 

저는 전문상담교사 2급을 취득해야 해서

당연히 상담심리전공으로 지원을 했죠

 

대학원에 입학을 하고 교직 과정을 통해서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자격증을 따고 나서 저는 임용고시를 바로

준비하고 최종적으로 국립 학교에서

근무를 하는 게 목표였거든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지원자격을 살펴보면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했죠

 

저는 대졸자라서 학사학위가 있기에

일반적인 석사과정은 지원이 가능했지만

 

교원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교원양성 과정으로 지원을 하려면

반드시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를 필요로 했어요

 

그래서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한거고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전형에 따라서 준비해야 되는 것도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특별전형의 경우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합격처리를 하지만

 

일반전형의 경우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서 합격을 할 수 있었어요

 

필시시험은 전공과목에 대한 내용이라서

전공 지식에 대해서 공부를 했어요

 

그리고 현직 교사는 최고 30점의

가산점이 있더라고요

 

저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이라서

신경을 쓰지 않았어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전문상담교사 2급을 취득하면

보통 지역 교육청이나 학교 상담실에서

근무를 하는데 저는 국공립이 목표라서

반드시 임용고시에 합격을 해야 했어요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고

상담심리 관련의 4년제 대학에서도

교직 과정을 통해서 가능했지만

 

이 방법은 저에게 맞지 않았어요

교직 가능한 대학도 거의 없고

수능이나 편입을 준비하기에는

너무 오랜시간을 필요로 해서 비효율적이었죠

 

편입생을 받아주는 학교도 거의 없다고

하더라고요ㅠㅠ

 

그래서 저는 차라리 학점은행제로

단 기간에 지원자격을 갖추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쪽을 택했어요

 

졸업하는 동시에 석사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서

이 방법이 더 나은 것 같더라고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저는 4년제 대학을 졸업했지만

비전공자였기에 학점은행제 타전공 제도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했는데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공 48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2학기 과정으로 안내를 받아서

1년 안으로 학위를 받을 수 있었어요

 

팀장님이 플랜을 설명해주셨는데

온라인 강의 13과목과 독학사 2단계 2과목을

준비해서 전공 학점 49학점을 이수하면서

학위를 받았어요

 

한 학기로는 불가능했던 게

학점은행제 온라인 강의는

1년에 최대 14과목 1학기에 최대 8과목까지만

이수할 수 있어서 최소 2학기는 필요로 하더라고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제가 팀장님을 만나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혼자서 했더라면 정말 후회했을 것 같아요

 

모든 자료도 혼자 찾아야 하고

온라인 강의도 공부를 해야겠지만

 

팀장님의 관리를 받으면서 하니까

참고 자료를 받아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어요

 

교대원에 진학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이 있다는데

그것도 팀장님이 이미 플랜에 인정되는

과목들로 넣어주셔서 문제없이 진학이 가능했죠

 

제가 늦은 시간에도 연락을 종종 드리고는 했는데

빠르게 답장을 주시니까 막히는 부분없이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했어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학점은행제는 사실상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

이용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더고요

 

저와 같이 대학교 전공이 달라서

지원을 못한다면 너무 아쉽잖아요ㅠㅠ

 

가장 편했다고 느끼는 건 모든 과정이

온라인이었어요

 

집에서나 직장에서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수강이 가능하니까

문제될 게 없었어요

 

이래서 저와 같은 직장인들이나

개인 시간이 부족한 주부들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인강 출석 기간도 과목이 개설되고

2주 동안 인정이 되니까

출석을 안하기가 오히려 더 힘들더라고요

 

비용도 생각보다 저렴해서

부담을 줄일 수 있었어요

 

팀장님의 관리 덕으로 어렵지 않게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나도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항상 저를 챙겨주시고 도움을 주신

팀장님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저는 이만

가보도록 할게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학우님의 후기로 교원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분명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설명이 부족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신다면

상담을 통한 비용은 없으니까 고민하지

마시고 저에게 연락 주세요~

 

목표하는 대학원으로 입학할 수 있게

학습설계 및 진행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 도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교육 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