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교육플랜 담당자 전정현팀장 입니다

오늘은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전문사담교사2급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상담선생님으로

근무를 하기 위해

필수로 소지를 하고 있어야하는 자격증인데요ㅎㅎ

상담선생님은

학생들의 진로문제나 학업,이성문제 등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도와주며 지도를 합니다!

전문상담교사는 학력이나 경력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구분이 되는데

취득한 후 교원임용고시에

합격을 하면 국공립학교에서도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ㅎㅎ

그럼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신 박0우 학우님의 진행과정 후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한 박0우라고 합니다~

상담선생님으로 진로를 바꾸게 되어

진학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이

필요하더라구요...ㅎ

개인적인 사정으로 회사를 그만두게 되고

2달정도 휴식기간을 가졌어요ㅠㅠ

쉬는동안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던 중에

전문상담교사2급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자격증으로 취업을하기 위해서

취득을 결심했어요ㅎㅎ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던 중

여러 방법들이 있었는데

대학원에 진학을 하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저는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해서

바로 진학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진학 방법에 대해 알아보던 중에

전정현 팀장님이 작성하신 글을 보게 되었는데

취득을 위해서는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하고

관련전공 학사학위 어쩌고 어쩌고....ㅎ

직접듣는게 좋을 것 같아서 문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어쩌고 어쩌고 뭔소린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팀장님께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ㅎㅎ

교대원에 진학을 하는 목적이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이라면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지만

졸업 후에 교원자격증과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하셨어요!!

양성과정?그럼 또 뭐가 있나?싶어서

물어봤는데

재교육과정하고 양성과정 두 가지가 있더라구요

재교육과정은 관련전공학사학위가 아니여도

진학을 하는데에는 문제가 없는데

졸업 후에는 석사학위만 취득이 가능하고

교원자격증은 취득할 수 없다고 하셨어요

그 말을 듣고 제가 정말 크게

실수 할 뻔했다는 걸 알았죠ㅠㅠㅠㅠ

그래서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하는데

그리위해서는 관현 전공 학사학위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학위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저처럼 관련전공이 아닌 비전공자가

가장 빠르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셔서 학위취득을 하기로 했습니다ㅎㅎ

전공 48학점만 이수를 하면

심리학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데

2학기 과정으로 마칠 수 있다고 하셨어요ㅎㅎ

온라인강의랑 독학사 시험으로

이수를 했는데

독학사 시험에 합격을 하면 2학과정으로

마칠 수 있지만 온라인 강의만 하게되면

3학기 과정이 된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최대들을 수 있는 과목이

제한이 되어있어서 그렇다고 하네요ㅠ

온라인 강의에는 과목마다

중간고사,기말고사,레포트,과제들을 준비해야

했는데 팀장님께서

자료찾는건 참고문헌으로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ㅎㅎ

덕분에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죠!!

팀장님께서 전공학점을 이수하는데에도

조건이 있다고 하셨는데

기본이수과목과 입학전 학부에서 인정하는

과목들로 일정학점이상을

이수해야한다고 하셨어요

근데 저는 팀장님이 다 확인을 하신 후에

이수계획을 짜주셨기 때문에

문제없이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심리학학사학위를 취득을 한 후에

저는 면접과 필기시험을 준비했어요

필기시험이 배점이 높다고 해서

준비를 열심히 했습니다ㅠㅠ

필기고사는 전공서적으로 공부를 했어요!!

면접준비는 팀장님이 주신

면접자료들로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합격을해서 지금은

계절학기를 들으면서 다니고 있습니다ㅎㅎ

저는 이렇게 팀장님 관리를

받으면서 편하게

준비를 했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여기까지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신

박0우 학우님의 진행과정 후기 였습니다~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

진학을 결심하셨는데

취득을 하기 위해선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했죠

양성과저은 관련전공으로 학사학위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타전공은 전공48학점을 이수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지만

4년제 대졸자가 아닌 경우에는

전공 60학점 + 교양 30학점을 필수로

총 140학점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박0우 학우님은 2학기 과정으로 끝내기

위해서 온라인 강의와 독학사 시험을

준비하셨어요

왜냐하면 온라인 강의는

1년에 최대들을 수 있는 과목수가

14과목으로 제한이 되어있기 때문인데요!!

온라인 강의만으로 진행을 하게 되면

3학기 과정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ㅠㅠ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면

누구나 진행을 할 수 있는 제도로

일반대학교를 다니는 것보다

빠르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뿐만 아니라 독학사나

학점인정이 되는 자격증 취득,전적대학교 학점이라는

학점이수 방법들이 있어요

독학사 시험은

과목당 1~4단계로 구성이 되어있고

1단계는 과목당 4학점으로 5과목,

2~4단계는 과목당 5학점으로 6과목 입니다

100점 만점중 60점이상이 통과기준이에요!!

이러한 과정들은 혼자서 준비를 하는것 보다

전문플레너와 함께 진행을 하면

훨씬 수월하게 준비를 할 수 있는데요!!

교대원에 대한 기본상식으로

곡 확인하고 진행해야하는 부분 등

차후 문제가 생길 위험이 없고

면접준비에 필요한

면접자료들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ㅎㅎ

개인시간이 많이 확보되지 않는 분들은

학점은행제에 필요한 자료들을

피드백 받을 수가 있습니다~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학 문의는

편하신 방법으로 연락 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